-
상품 정보
상세설명
양주 순교 성지는 '치명일기'의 기록을 통해 병인박해 때 다섯 명이 순교한 치명지
양주순교성지는 '치명일기'의 기록을 통해, 병인박해 때 다섯 명이 순교한 치명지를 2004년 의정부교구 설립 뒤에 새롭게 찾아내 성역화를 진행하고 있는 성지이다.
1866년에는 김윤호 요한과 권 마르타 부부, 김 마리아(중국으로 가서 죽은 최 프란치스코의 아내), 박서방(아들 박사행 부부가 홍주에서 순교), 1868년에는 홍성원 아우구스티노가 순교하였다. 홍성원의 아버지(홍몽노 베드로)는 포천 고약리에서 공소회장을 하다가 한양에서, 형 홍성국 요한은 경기도 광주에서, 동생 홍성선은 공주에서 치명하였다.
2016년 5월 28일에 의정부교구장 이기헌 주교의 주레로 성지 선포 미사를 봉헌하며 성역화를 시작하였다. 양주순교성지 주변에는 양주향교와 최근에 복원이 이루어진 양주관아, 그리고 국가 무형 문화제 제2호인 양주 별산대 놀이 공연장이 자리하고 있어 더 많은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미사시간
주일, 화~토: 오전 11시(월요일 미사 없음)
성지의 순교자들
성 황석두루가서원,"치명일기",1986 발췌
413. 김 요한, 윤오
본디 덕산(德山) 사람으로서 용인(龍仁) 굴암에 와 살더니, 병인 10월에 양주 포교에게 아내와 한가지로 잡혀 치명하니라.
414. 권 마르타
김 요한의 아내러니, 장부와 한가지로 잡혀 치명하니라.
415. 김 마리아
중국 들어가 죽은 최 프란치스꼬의 아내러니, 용인(龍仁) 한덕골 살 때에 양주 포교에게 잡혀 치명하니, 나이는 42세요, 때는 병인년이러라.
416. 박 서방(朴 書房)
홍주(洪州)에서 치명한 박 사행의 부친이라. 양주 옥에서 교(絞) 하여 치명하니, 나이는 55세러라.
417. 홍 아우구스띠노, 성원
광주(廣州)에서 치명한 홍 아우구스띠노의 아우라. 본시 양주 일담리 세거지인(世居之人) 으로서 포천(抱川) 고약리로 가 살더니, 무진 5월 19일에 양주 포교에게 잡혀 치명하니, 나이는 43세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