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프로그램 분류 : 농작물경작체험
체험프로그램 : 사과파이
대표자 : 김영주
지정일자 : 2012-08-01
아삭아삭 달콤새콤한 사과의고장 알토란사과마을
문헌상(안동권씨 족보) 조선중기(1500년경)에 청백리 권빈이 처가에 낙향하여 안동권씨 집성촌을 이루면서 서면상의 마을역사가 시작되었다.
본래 대흥군 외북면의 지역으로서 팔봉산 밑골짜기가 되어 구름과 안개가 늘 끼므로 구름실 또는 운곡이라 한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쌓인 골짜기이므로 안골 또는 남안골이라 하였는데, 사당곡리를 병합하여 운곡리라 하여 1914년 응봉면으로 편입되었다.
대촌, 구름실, 사당골, 웃굴 등의 자연부락이 있으며 특산품으로 사과, 배가 있고 특히 전국적으로 유명한 예왕배가 만들어진 마을이다.
선대로부터 조성되어진 마을 중심부를 흐르는 운곡천변의 논밭을 일구는 평범한 미작농의 조금은 가난한 마을이었으나 개화기에 남보다 먼저 받아들인 과수농사와 높은 향학열로 부촌을 이루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였다.
1980년대 초 M26대목에 의한 왜성사과의 농가보급은 산지형태의 운곡리에 소득작목으롬서 일대 전환기를 맞이함과 동시에 예산사과의 메카로 떠오르고 주민들의 주 소득원이 되었다.
응봉면 소재지로부터 남동쪽 1.5km, 예산군청 서남방 약 6km지점에 위치해있으며 인접한 곳에 위치해 있으며, 당진~상주간 고속국도가 있어 접근성이 매우 양호하다.
마을의 주산인 팔봉산 후사면에 위치한 쪽빛 물결을 감싸안은 예당국민관광지는 가족 및 청소년의 휴양 휴식지이며, 마을에서 서쪽으로 약 6Km에 위치한 알칼리성 자연온천수의 덕산온천, 고려시대 창건된 비구니승의 대요람 수덕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기념관, 가야산 추사고택 등 역사의 숨결을 느낄수있는 자원이 풍부하다.
체험 프로그램
공작물 만들기, 은공예, 사과떡만들기(연중)
봄 : 산나물채취, 쑥개떡 만들기, 사과 솎기, 사과나무가지로
여름 : 사과나무공예, 옥수수따기, 쌂아먹기
가을 : 사과따기체험, 사과쨈 만들기, 고구마캐기
겨울 : 김장김치 담그기, 고구마구워먹기, 짚풀공예
특산물 : 사과, 사과쨈, 배, 각종 농산물
먹거리 : 민물어죽, 예당붕어찜
주변관광지 : 예당저수지, 가야산, 덕산도립공원
축제와 이벤트 : 알토란사과축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