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학교의 종류 - 특수학교 Special School > 영국 United Kingdom

본문 바로가기
싸이룩스 코리아 네트워크 :: CYLOOKS KOREA NETWORK
북아메리카 North America

영국학교의 종류 - 특수학교 Special School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1,640회 작성일 21-10-01 08:58

본문

일반 학교에서 필요한 교육을 수행하기 어려운 특수교육대상학생(Special Educational Needs : SEN)을 위한 특수교육 기관


Special School의 유형과 현황

일반 학교에서 필요한 교육을 충분히 수행하기 어려운 특수교육대상학생(Special Educational Needs : SEN)을 위한 특수교육 기관


3가지 학교 유형


Maintained special schools :

지역교육청(LEA) 관할 공립 특수학교. 대부분의 특수학교에 이에 속하며 2004년 기준 1,000개 이상의 학교가 운영되고 있음. 학교당 평균 80명의 학생 재학


Non-maintained special school :

지역교육청 관할에 있지 않고 비영리 자선단체에 의해 운영되는 특수학교로서 예산은 지방정부에서 지원. 70개 학교 운영


Independent special schools :

학생 수업료로 운영되는 학교로서 200개 이상의 사립특수학교 운영


특수학교 학생 현황

특수학교 학생수 : 93,000명 정도, 이 중 2,000명 정도는 일반학교와 특수학교에 이중 등록 학생임

교사 학생 비율 : 6.3 : 1 )

유형별 학생 비율

일반학습장애(moderate learning difficulty) 31.5%; 중증학습장애(severe learning difficulty) 24%; 행동 정서 사회성 장애(behaviorial, emotional, social difficulties) 13.7%; 자폐증세(autistic spectrum disorder) 10%; 복합학습장애(profound and multiple learning difficulty) 7%; 신체장애(physical disability) 6%; 언어장애(speech, languaqe and communication needs) 3.4%; 청각장애 2%, 시각장애 1%

특수학교 재학생의 2/3 정도가 남학생이며 1/3 이상이 무료급식대상(free school meals)으로 일반 학교의 2배 이상에 달함


정부의 정책 방향

1997년 green paper “Excellence for All Children” : 특수아동들도 가능한 일반학교에 동참하게 하는 통합교육(inclusion) 원칙을 세우고 그러한 맥락에서 특수학교의 역할을 재정립할 필요성 제기

SEN and Disability Act 2001 : 학부모가 원할 경우 일반학교 배정을 원칙으로 함을 명확히 하고 이를 위한 가능한 모든 대책을 세워야 함

2003년 특수학교 연구 보고서 : 특수학교는 심각한 중증 특수학생(severe and complex special educational needs) 중심으로 운영하고, 특수학생을 교육하고 있는 일반학교의 전문 센터 역할을 할 것을 제안

004년 white paper “Removing Barriers to Achievement” : 특수학생들에게 성공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정부의 계획 제시

정부 정책의 흐름은 정도가 심하지 않은 특수학생들의 교육은 일반학교에서 통합적으로 실시하고, 매우 정도가 심한 소수의 학생들의 경우에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실시하는 것임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