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프로그램 분류 : 만들기체험
체험프로그램 : 김장담그기
대표자 : 김달호
지정일자 : 2011-01-01
가야산과 수덕사의 향기를 담은 가야한티마을!내포지방의 발원탑과 청정 지역으로신선한 공기와 많은 물이 흐르는 산새 들이 노래를 하는 아늑하고 편안한 숲속 농촌체험숙박마을이다.
예산가야한티마을은 가야산이 품고 있는 풍수지리 좋은 위치에 있다.
인심좋고 물맑고 풍광이 아름다운 마을로 가야산 정상에 오르면 한눈에 서산시내와 예산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백제시대 금물현, 신라시대 금무, 고래시대 이산군 덕풍현, 조선시대 덕산현에 속한 마을로 여러 곳에 큰 고개가 많아 그와 연결된 지명이 많다.
조선시대까지 주로 나무를 활용하여 땔감이나 숯을 만들어 생계를 유지해 온 것으로 최근에 발견된 비문을 통해 유추할 수 있다.
대치는 큰 고개를 뜻하는 순우리말인 한티를 한자로 옮긴 지명이다.
한티, 우렁티, 새티 등 고개와 관련된 자연마을 지명이 남아있다.
한티는 해미로 넘어가는 중요한 고개로 백제와 신라시대에는 중국의 사신들이 넘던 곳이고 전통적인 유통경제를 담당했던 보부상길이자 천주교도들이 끌려가던 성지로 순례길이기도 했다.
동학혁명 당시에는 내포의 동학군이 예산 관작리 전투에서 대승을 거두고 홍주성으로 진격했다가 크게 패하여 덕산으로 퇴각한 후 다시 해미성으로 가기위해 주둔했던 곳이다.
또한 동학군이 해미성으로 이동한 후 관군 토벌대가 주둔하며 해미성을 압박했던 곳이기도 했다.
1960년대 까지만해도 덕산면 내에서 가장 어렵게 사는 마을이었으나 1970년대부터 도입된 인삼재배와 80년대 시작된 버섯재배로 마을 경제가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환경시범마을(2005년)선정을 계기로 농촌건강장수마을 사업과 녹색농촌체험마을사업 등 친혜의 자연환경과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도농교류와 체험을 통한 마을 활력 증진과 소득증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체험 프로그램
봄 : 고사리, 홑잎, 고춧잎, 다래순,두릅 등 산채나물채취,버섯따기
여름 : 계곡물놀이체험, 정상에서 밤야경관찰, 우리가족기원돌탑쌓기
가을 : 밤따기, 감따기, 가야산 및 덕숭산등반
겨울 : 눈썰매타기, 야생동물관찰(동물종류 발자국모양 등)
특산물 : 계절에 따른 신선한 농산물
먹거리 : 산채나물밥상, 산채비빔밥
볼거리 : 충의사(윤봉길의사 사당), 덕산온천, 수덕사, 가야산, 덕산도립공원, 한국고건축박물관
주변관광지 : 김정희선생고택, 삽교천, 예산천주교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