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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종합학교 Gesamtsch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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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0,285회   2021-09-29

1970년부터 독일은 실험적으로 종합학교(5학년부터 10학년을 위한 과정)를 설립하여, Hauptschule(하우프트슐레), Realschule(레알슐레), Gymnasium(김나지움)으로 나뉘는 전통적 분류 및 학년을 나누는 학제를 과감히 없앴다. 종합학교 제도는 이제껏 분리되어 온 세 가지의 학교 종류를 통합한 것으로, 졸업형태도 세 가지(하우프트슐레 졸업, 레알슐레 졸업, 아비투어)로 나뉜다. 종합학교는 4학년을 마친 후에도 진로선택이 뚜렷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학교 형태로서, 9학년이 시작할 때까지 진로선택에 대한 결정을 미룰 수 있다.


구분

내재적 종합학교(Integrierte Gesamtschule) : 학교종류가 하나의 학교복합체 안에 집약됨

협력적 종합학교(Kooperative Gesamtschule): 공간적 통합을 통하여 교사와 학부모 그리고 학교장 사이의 협력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최대한의 융통성과 학생 개개인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수업은 핵심(Kern)그룹과 과정(Kurs)그룹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하우프트슐레, 레알슐레, 김나지움의 구분은 완전히 없어진다.


교육목표

종합학교의 교육목표는 부모의 사회적 지위에 따른 학교선택을 지양하고, 다양한 사회계층의 아동들이 함께 학습과 체험을 공유함으로써 사회적 경험을 쌓는 전체성(Ganzheitlichkeit)을 추구하는데 있다. 또한 능력에 따른 차별화가 아닌, 학생의 다양한 재능과 기호를 존중하는 가운데 공동수업을 통해 학습과정의 개인화와 단체 안에서의 개별화를 선호한다.


교육과정

종합학교 교육 과정은 진로 탐색 과정(5학년부터 7학년까지), 진로 선택 과정(8학년), 졸업 과정(9, 10학년)으로 나뉘어진다. 핵심(Kern)그룹으로 불리는 5학년 과정에서는 추후 졸업과정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공통수업을 받는다. 6학년부터는 영어 및 수학과목을 난이도에 따라 두 과정(A와 B과정)으로 구분한다. 7학년에 가서 국어, 영어, 수학이 A, B, C과정으로 나뉘어지고, 학생은 외국어와 실용과목(가사, 기술, 노동론 등) 중 하나를 선택한다.

8학년부터 진로선택이 가능해져서 자신의 성적, 기호 및 능력에 맞는 선택과목을 학습하고, 9학년에 진급하여 자신이 선택한 진로와 성적을 비교하여 최종적으로 진로를 선택한다. 이때부터 수업계획은 3가지 학교형태(하우프트슐레, 레알슐레, 김나지움)에 따른다.

개인의 학습능력과 성취도에 따라 대부분의 학생들은 7학년부터 수학, 영어, 9학년부터 국어 및 화학/물리 과정을 이수한다. 7학년과 9학년부터 개인적 선호도에 따라 외국어, 자연과학, 노동론 혹은 예술계 분야에서 선택과목을 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총괄적인 상담 및 육성계획을 통하여 개별적인 학교선택이 보장된다. 그 이외에도 장애자를 특수학교로 편성시키지 않고 종합학교에서 정상학급에 재학시킴으로써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함께 수업을 받는 시험모델 등이 시행되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사회적-감정적 발전과 타인을 배려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종일학교제 실시

일부 종합학교는 종일학교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가정에서 창조적인 여가형성의 기회가 없는 학생들에게 특별활동을 통해 다양한 관심거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가정형편에 따른 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고 혜택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에게 보호와 상담 및 문화접촉의 기회를 마련한다.


졸업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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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표(내재적 종합학교 Bonn-Beuel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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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 : 전체학급이 받는 수업. (5-10학년까지)

FD : 두 수준으로 나뉘어 진행되는 선택과목수업(김나지움에서의 상급과정과 유사한 방식)

WP : 선택필수과목


종합학교의 문제점

제도를 도입할 당시에 걸었던 기대와 희망과는 달리 종합학교의 설립은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지나치게 높은 예산, 전문과목의 분산, 협력의 문제, 종합학교가 지나치게 크고 일목요연하지 않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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