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직업교육기관의 종류 및 운영 형태, 학과 자격 및 직업자격증 제도, 고등교육을 통한 직업교육기회 확대에 대한 노력
초·중등 및 고등교육 학제 일반에서 전문대학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
영국 학제는 6-5-2-3으로 운영되고, 초등(primary) 6년과 중등(secondary) 5년은 의무교육기간임
중등과정을 마치면 GCSE라는 시험에 의해 후기 중등과정 혹은 영국에서 일반적으로 Futher Education(FE) 기간이라고 부르는 2년제 Sixth-form에 진학함(한국의 고 2,3학년 학력에 해당함), Sixth-form은 의무교육기간은 아니지만 공립학교는 학비는 받지 않음
Sixth-form 과정은 선택과목으로 운영되어 학생 선택에 의해 대학진학을 목적으로 A-level 시험을 집중적으로 준비하는 경우(우리나라의 인문계고등학생)와 주로 예?체능이나 직업 관련 과목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경우(실업계고등학생 성격)가 있음.
12,13학년(17세 이상)을 대상으로 college라는 이름으로 예체능이나 직업관련 학과를 운영하는 비학위 Futher Education College 들이 있음
이는 우리나라의 전문대학과는 다르고 순순하게 의무교육기간 이후의 Further Education이라고 보아야 하고 우리의 실업계고등학교 정도에 해당한다고도 할 수 있음
중등학교(secondary- 16세 이하)에서는 GCSE 시험을 준비하여 Sixth Form에 진학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적성이나 흥미에 따라 직업관련 교육이나 훈련을 받아 자격증(Level 3)을 취득하면 일정 과목의 GCSE 성적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하는 제도가 있음
고등교육(Higher Education, HE)은 일반적으로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진학하는 3년제 학사학위과정과 직업관련 기술교육을 시키는 대학수준의 college로 구별되어 우리나라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음. 다만 대학수준의 college 구성비율은 우리나라보다는 좀 더 성인층이 많음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종류 및 운영 형태
대학(Higher Education : HE)의 학위 과정(degree course)은 일반적으로 3년이지만, 직업관련 학과들(관광, 육아, 미용, 간호, 기술 분야 등)의 경우 2년제 college에서 diploma, 혹은 foundation 과정을 운영하고 졸업하면 해당분야 자격(diploma, certificate) 수여
3년제 일반 대학 내에도 특정학과의 경우 2년제 diploma과정을 운영하기도 함. 2년제 diploma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후 2,3학년으로 편입하기도 함. 1년제 자격증과정(일반적으로 1년제 과정의 자격증은 certificate라고 함) 있음
특정과목을 전문으로 하는 상당수의 학교가 있으며 예술, 패션, 디자인, 미용 등의 분야에서 명성을 얻고 있는 직업기술학교들이 있음(우리나라 전문대학 성격). 이 분야의 영국교육은 상당한 명성을 얻고 있음(특히 디자인 등)
직업기술학교는 학위를 주는 곳도 있지만 1,2년제 Certificate, Diploma 과정이나 파운데이션 과정 등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음
학과 자격 및 직업자격증 제도
영국은 중등학교 이후 각 과정을 마치는 학생들이 각 과정에서 요구하는 수준이상의 학력을 취득하면 이를 인정하는 Level 개념을 도입하고 있음
의무교육 기간을 마치면 모두가 Level 2에 이르기를 기대함
교육당국은 모든 학생들이 18세가 되면 Level 3에 도달하기를 기대하고 직업자격증제도를 학과 등급과 상응하게 만든 제도를 운영함.
즉 대학입학자격이 A level 성적에 의해 정해지는데 여기에 상급직업자격증(Advanced GNVQ, NVQ 3)을 활용할 수 있는 제도임
중등학교 이후의 학과 이수성적/학위 및 상응하는 직업자격증 제도
* GNVQ : General National Vocational Qualification, 2007년부터는 폐지,
* NVQ : National Vocational Qualification, 5단계로 되어 있고 1300 종이상의 직업관련 분야를 포함, HND : Higher National Diploma
산학연계 등 직업교육제도의 특징
영국의 산학 연계체계는 OECD 국가중 상위에 있다고 평가되고 있음.
Training and Enterprise Councils (TECs)는 기업체의 요구를 교육기관이나 직업훈련기관에 전달하고 교육과정 운영에 참여하기도 함.
고용주들이 원하는 기술 인력을 배출해야 한다는 명제아래 연계체계를 더 원활하게 하기위한 정책 개발에 노력을 하고 있음
모든 FE(Further Education) 학교가 특정분야에 강점을 갖도록 특성화 교육기관으로 발전시키고자 함.
교육부의 Learning and Skills Council(LSC), 시의회, 직업센터, 지역발전기구, 고용주 등이 협조체제를 구축
고등교육 기관들이 기업주, 지역발전위원회 등과 협력과 연구를 강화하기 위하여 Higher Education Innovation Fund(HEIF) 확대 운영(1년에 9000만 파운드의 지원)
대학 연구소와 기업체의 협조체제를 지원하기 위하여 20개의 Knowledge Exchanges에 대한 지원
모든 교육기관을 1개 이상의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특성화 학교로 발전시키고 기업체의 수요에 맞춤식 교육을 하여 전문 인력을 배출한다는 생각
고등교육 특히 직업교육기회 확대 노력
18-30세 연령층 인구의 50% 이상에게 고등교육기회 특히 2년제 직업관련 자격증 과정 입학기회를 부여하려는 노력 계속.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학진학률이 워낙 높아서 영국을 우리나라의 경우와 단순 비교하기는 어려움.
기업체들과 협력하여 더 많은 foundation degree를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재정적 지원을 실시
다양한 학생층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파트타임으로 학위를 받으려는 학생들을 위하여 유연하고 탄력적인 과정 운영 장려
광범위한 지원계층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수강방식의 다양화와 새로운 유형의 강좌 개설 : 95년에 비해 2002년의 학위취득자 수는 12% 증가한 반면 학사학위 이하의 자격증을 받은 학생 수는 39%로 증가함.
1회성으로 특정연령층에게 실시하는 대학교육이 아닌 계속적으로 개인적 직업적 성장을 도모하는 과정으로서의 평생교육으로의 개념 확산
기간이 짧고 직업에 촛점을 둔 과정들을 개발함으로써 계속적인 평생교육과 자신의 직업능력 발달을 시키려는 문화에 부응함
Level 3에 이르지 못한 성인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방침
19세에서 25세 사이의 level 3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무료로 수강할 기회 제공
특정기업과 교육기관이 컨소시엄을 형성하고 2년제 Foundation degree 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사례 증가. 특정기업이 자기 회사에 취직하려면 어느 대학의 무슨 학과에서 2년제 직업기술 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증을 취득해 오라는 요구를 하고 대학은 이 수요에 맞춰 과정을 운영하는 제도임
고등직업교육제도에 대한 평가
영국의 경우에서도 직업에 초점을 둔 2년제 직업관련 대학 출신보다는 3년제 학사학위 졸업자를 우대하고 봉급도 더 많이 받는 사회문화적 경향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임
국제수준에 비교하여 고등교육을 받는 비율이 높지 않은 현실이며(18-30세 연령층의 43%), 교육도 직업훈련도 받지 않고 직업도 없는 젊은이들의 비율이 선진 29개국 24위로 평가되어 영국 교육당국의 집중 관심분야로 대두되고 있음. 정부당국은 대학진학률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도입하고 있으며
산학연계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충분치 않다고 보고 있음
생산적이고 지속적인 고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기술을 갖추지 못한 노동인력이 30개국 중 17위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성인기술교육의 필요성 강조
참고자료
The future of Higher Education, 2003, DFES 백서, 다운로드 가능
Further Education: Raising Skills, Improving Life Chances, 2006, DFES 백서,
Widening Participation in Higher Education, 2006, DFES 발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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