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인시장 > 서울특별시 Seoul, 02

본문 바로가기
싸이룩스 거기야 :: CYLOOKS TOUR

통인시장

02-722-0911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5길 18

서울 종로구 통인동 10-3

18, Jahamun-ro 15-gil, Jongno-gu, Seoul

  스크랩     0건

2021-01-28

통인시장의 명물, 엽전 도시락!
세종마을은 추사 김정희 등 조선시대 예능인들이 모이는 중심지였으며 근대에도 이상 등 문인들이 활동하던 중심지였다.
통인시장은 일제강점기인 1941년 효자동 인근의 일본인들을 위하여 조성된 공설시장을 모태로 하며, 6·25전쟁 이후 서촌(西村;경복궁 서쪽 마을) 지역에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옛 공설시장 주변으로 노점과 상점이 들어서면서 시장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2005년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현행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인정시장(認定市場)으로 등록된 뒤 현대화 시설을 갖추었고, 2010년 서울시와 종로구가 주관하는 '서울형 문화시장'으로 선정되었다.
2011년에는 시장상인회가 마을기업으로 (주)통인커뮤니티를 법인 등록하여 통합콜센터와 배송센터를 설치하고 온라인 쇼핑몰도 개설하였다.
점포 수는 70여 개로 식당·반찬가게 등 요식 관련 업소가 가장 많고, 채소·과일·생선·정육 등 1차 생산품을 판매하는 업소가 그 다음이며, 그밖에 내의·신발 등의 공산품, 옷 수선, 가방 및 구두 수선 업소 등이 있다.
2012년 1월부터 '도시락카페 통(通)'을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장 전체 휴일은 매달 셋째주 일요일이고, 도시락카페 이용 시간은 매주 화~일요일(셋째주 일요일 제외) 오전 11시에서 오후 5시까지이다.
통인시장은 상권이 활성화된 곳으로 다른 전통시장의 벤치마킹 사례로 유명하며 특히 통인시장에서 자체 제작한 엽전은 통인시장만의 즐길거리다.
엽전으로 환전함과 동시에 검은색 플라스틱 식판도 받게 되는데 이때부터 식판을 들고 다니면서 시장 곳곳을 다니며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도시락을 이용할 수 있는 엽전 판매는 오후 4시까지이다.
단, 엽전은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