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속호수마을 > 강원도 Gangwon-do, 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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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이룩스 거기야 :: CYLOOKS TOUR

산속호수마을

033-442-3820

강원 화천군 화천읍 호음로 806

강원 화천군 화천읍 동촌리 434-1

806, Hoeum-ro, Hwacheon-eup, Hwacheon-gun, Gangwo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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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17

화천에서 깊은 산속으로 굽이굽이 돌아가는 도로를 힘겹게 넘어서면 저 멀리 파로호의 멋진 풍경을 품어 안고 있는 동촌마을이 나타난다.
마을 어디를 가도 파로호의 탁 트인 넓고 시원한 모습이 언제나 눈에 들어오는 정겹고 고요한 강원도 내륙의 호수마을이다.
동촌마을은 앞에는 파로호가 있고 마을 뒤로는 호랑이가 출현했다는 산세 깊은 해발 1,000미터가 넘는 "해산"이 자리잡고 있는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휴양지입니다.
그리고 파로호를 흘러드는 맑은 계곡에서는 이름모를 민물고기가 잡히고 야생 산나물들이 가득해 다양한 농산촌체험이 가능한 팜스테이 마을이다.
동촌마을 뒷산에는 예전 화전민들이 만들어 놓은 숯가마를 복원한 체험장이 있다.
산 중턱 깊숙이 두 채의 황토방과 함께 위치한 숯가마 체험장은 숯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속에서 아침을 맞이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산속 숙박시설이다.
또 녹색농촌체험관에서는 막국수 만들기의 모든 과정을 직접 해볼 수 있는데 시설과 재료들이 갖춰져 있어 가족과 단체관광객에게 좋은 체험의 기회가 될 것이다.
이밖에도 파로호를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는 펜션과 민박집이 많고,장승공원과 호숫가에 위치한 드넓은 운동장은 단체로 혹은 가족끼리 찾아온 이들에게 좋은 쉼터와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또 호수가에서 즐길수 있는 민물낚시와 표고버섯 채취,오디따먹기,두부와 막국수만들기,산나물채취,옥수수따기,느릅나무 채취,산메기와 개구리 잡기 등 계절과 밤낮으로 다양한 체험거리가 넘쳐나는 곳이다.
산세가 험준하고 인적이 드문 동촌마을은 얼마 전 호랑이가 출현했다는 마을로 또한 유명한 곳이다.
이에 착안해 매년 가을 동촌리 호음고개에서 호랑이 고개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호랑이 고개축제는 멸종돼 가는 호랑이등 한국의 야생동물들을 보호하고 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지켜가자는 취지에서 매년 개최하고 있다.
한편,주요 행사로는 하절기 계곡소풍과 동절기 화천 산천어 축제 기간에 실시하는 파로호 가족 소풍이 있고 연중 수시로 각종 세미나와 수련회 및 연수회가 가능한 100여석 규모의 세미나장도 갖추고 있어 여러모로 다양한 이용이 가능한 곳이다.

체험 프로그램
한뼘길 걷기(숲해설) , 나도 디자이너, 생활목공, 천연염색 체험, 산속호수마을 겨울 음악캠프, 감자떡만들기, 두부만들기, 농산물 수확체험, 호숫가 빙어 잡기, 마을소규모 축제, 떡메치기, 호돌이열차 마을 투어


특산물 : 해산표고, 서리태콩, 개복숭아발효액(500ml), 장식용 말굽버섯, 평화 은달래(4KG)
주변관광지 : 민통선[民統線], 비목공원, 평화의댐

축제와 이벤트
마을소규모 축제 : 10월 09일 ~10월 09일 까지
호랑이축제 : 10월 09일 ~10월 09일 까지
산속호수마을 겨울 음악캠프 : 12월 29일 ~01월 31일 까지
















 


인구수(가구수) : 195명 (61가구)
마을의 주요면적 : 대지 :7.8ha(0.25%),농지104ha(3.3%),산림3.095ha(96%)

본래 간동면 지역으로 화천읍 동쪽지역에 위치한다 하여 동촌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리 태산리 일부를 통합하여 간동면 동촌이라 하였다가 1937년 화천댐 건설로 저수지가 생겨 간동면과의 교통이 불편해짐에 따라 화천면으로 통합되었다.

이때 태산리 전체가 동촌리에 통합되었다.

1964년 간동면 구만리에 화천면 동촌출장소와 간동면 구만출장소를 설치하여 유지해오다가 1981년 동촌 출장소가 폐지되었으며,1979년 5월 1일자로 동촌리가 1,2리로 분리되었다.

현재 동촌1리 주민들은 풍산리 흠사리의 호음고개로 이어지는 육상통로를 이용하고 있으나 동촌2리는 평화의 댐에서 진입하는 육로가 끊겨 대부분 선박을 이용하고 왕래하고 있다.

동촌리의 옛 이름은 관부리라하였고,건천공,골안,곱쟁이(여울),달래버덩등 마을 옛 이름들이 있으며 현재도 사용하고 있는 이름이 있다.

호식총
호랑이에게 잡아먹힌 사람의 영혼을"창귀"라고 한다.
"청우기담(聽雨記談)"이라는 책에 "창귀는 호식당한 사람의 영혼으로,감히 다른 곳으로 가지 못하고 오로지 호랑이의 노예가 된다"고 했다.
창귀에는 여러 이름이 있는데 박지원의 '호질'에는 '굴각(屈閣)'등의 이름이 보이고,민간에서는 '홍살이 귀신',특히 태백지역에서는 좀더 토속적으로 '가문글기'라 한다.
창귀는 지억같은 호랑이의 위세권에서 탈출하려고 '사다리'또는 '다리'라고 불리는 행위를 한다.
이는 다른 사람을 호랑이에게 잡아먹히게 하려는 것으로 물귀신과 흡사한 행위이다.
창귀는 늘 사돈에 팔촌까지 아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새 창귀감을 구하는데, 반드시 사람을 불러내거나 유인하여 범에게 데려간다.
그래서 호식되어갈 사람들은 다른사람이 막아도 창귀가 씌여 자꾸 나가려 하는 등 이상한 행동을 한다.
창귀가 이처럼 끈질기고 무섭다는 데서 호식총이라는 특이한 형태의 분묘가 유래한다. 호랑이가 먹다 남긴 유구(遺構)를 태우는 것은 모든 화근을 소멸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즉 창귀를 완전히 없앤다는 것이다.
호식총에 돌을 쌓는 것은 신성한 지역임을 뜻함과 동시에 창귀를 꼼짝 못하게 가두어 놓는 금역임을 표시하는 것이다.
또 돌무덤에는 풀이 나지 않으니 후손들이 벌초하러 와서 창귀 들릴 일도 없겠다.
돌무덤 위에 시루를 엎어놓는 것은 하늘을 뜻하는 것이며, 철옹성으로 창귀를 가두어 놓는다는 뜻과 살아있는 것을 쪄서 죽이는 무서운 그릇이라는 뜻도 담겨있다.
그 시루 위에 또 쇠가락을 꽂아 두는 것은 무기 또는 벼락으로 창귀를 제압하고자 함이며, 가락의 용도처럼 제자리에서 맴돌기만 하고 빠져 나오지 못하게 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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