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프로그램 분류 : 농작물경작체험
체험프로그램 : 농사체험, 고사리체험, 마늘캐기, 가재잡기
대표자 :김승구
지정일자 : 2011-02-01
성1리 마을은 지난 2007년 농림부 지정 '녹색농촌체험마을'사업을 시행하면서 마을의 특성을 살려 전국적인 브랜드의 마을 공식 이름을 솔마당마을로 정하였다.
솔마당마을은 마을 뒤로 장군산과 비룡봉을 잇는 산맥의 소나무 숲이 병풍처럼 마을을 감싸 안고 있으며, 이 지역 서산의 특산물인 6쪽 마늘과 당근의 주산지임을 착안하고, 집집마다 어릴 때 뛰어 놀던 정겨운 마당의 옛 정취를 되살려 솔마당이라는 이름을 만들게 되었다.
조선시대에 동산리와 죽사리로 시작하여 고종32년에 6개 동으로 확대한 후 1914년 행정구역 개편 시 쌍효동, 동산동, 용암동 등을 합하여 성리(成里)란 전혀 새로운 이름으로 창명되었다.
전래에 의하면 장래 이 마을에서 큰일을 이룰 인물이 배출되리라는 구전이 있어 의도적으로 창명하였다고 한다.
동남향을 향하여 남북으로 길게 형성된 마을뒤편의 서쪽에 장군봉과 북쪽의 비룡봉을 잇는 산맥이 마을을 병풍처럼 감싸 안고 기암절벽과 천년고찰 죽사의 전경은 한 폭의 동양화를 연출하고 있다.
또한 동쪽 트인 곳에 낚시를 즐길 수 있는 풍전 저수지가 있어 산과 물이 조화를 이룬 평온하고 유해시설이 전혀 없는 청정지역으로 계곡마다 가재가 서식하며 장군봉에 이르는 2시간이내의 등산로와 솔숲에는 5감으로 느낄 수 있는 산책로 및 약수터가 있고 곳곳에 전설어린 기암이 산재하여 있으며 근래 서산 지역 내에 최고의 전원 주택지로 주목받으면서 매년 인구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 마을에서 생산되는 주 농산물은 서산 지방의 대표적인 농산물인 6쪽마늘과 당근, 생강, 쪽파 등이 있고 감자, 고구마, 복숭아와 화훼시설하우스 및 튤립동산이 조성되어 있다.
주요 먹거리 체험으로는 솔잎동동주, 마늘두부, 고구마묵, 게국지, 토종닭 보양식 등이 있다.
계절에 따른 각종농사 체험과 건강식 만들기 체험, 솔숲에서 느끼는 5감 체험 및 마당에서 즐기는 옛 놀이 체험 등이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