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천태종 구인사 > 충청북도 Chungcheongbuk-do, 043

본문 바로가기
싸이룩스 불교 :: CYLOOKS BUDDHISM
카테고리 Hot

대한불교천태종 구인사

043-423-7100~8

FAX : 043-420-7399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구인사길 73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백자리 132-1

73, Guinsa-gil, Yeongchun-myeon, Danyang-gun, Chungcheongbuk-do

전통사찰

 블로그  

  스크랩     0건

大韓佛敎天台宗 CHEONTAE ORDER OF KOREAN BUDDHISM
천태종은 혼란한 불교를 통합하기 위해 고려시대 이 땅에 뿌리를 내렸습니다.
대한불교천태종은 애국불교, 생활불교, 대중불교의 삼대지표를 통해 중생구제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묘법연화의 천태사상이 이 땅에 처음 뿌리내린 것은 고려시대였습니다.
대각국사 의천대사는 당시 혼란했던 고려불교를 하나로 통합하고 바로잡기 위해 6세기경 천태 지의가 개창한 천태종을 한국에 들여왔습니다. 천태사상은 학문과 수행을 두루 겸비한 새로운 불교정신이었으며 불교사상을 모두 아우르고 통합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천태종은 석가모니 부처님과 용수보살의 맥을 타고 천태산의 지자대사와 대각국사 의천대사를 통해 불교의 정신을 이어받고 있는데, 이를 근현대사 이후 소백산에서 중창하신 분이 바로 상월원각대조사입니다. 천태교학은 1세기 경의 용수보살의 공사상과 중관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6세기 경 중국의 천태대사가 장통별원의 화법사교와 화의사교를 바탕으로 오시교판을 체계적으로 확립하였습니다.

지자대사는 교종과 선종의 극심한 대립을 하나로 융합하기 위하여 천태종을 개창하였습니다. 교학적인 부분만 강조하는 교종과 수행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선종은 두 개와 같이 하나로 불도의 길을 가게 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주장하기 위해서 천태대사는 교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모든 부처님은 모든 중생들을 성불하기 위해서 이 세상에 출현하셨으며 성문, 연각, 보살의 수행자들이 모두 일불승에 들어 부처님이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수행하는 것이 불교도의 목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무수히 많은 수행방법이 있지만, 천태종에서는 염불수행을 주요 수행방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에 관계없이 출가인, 재가인 모두가 관음정진을 함으로써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관음정진은 타력신앙으로 알려져 있지만,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정진함으로써 스스로의 자율적인 노력이 필요한 면도 있습니다. 해방 후에 대한불교 천태종을 중창하신 상월원각대조사는 구인사를 창건하고, 모든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애쓰셨습니다. 2대 남대충대종사와 3대 김도용대종사가 이 뜻을 받들어 현재 대한불교 천태종의 모습이 갖추어졌습니다.

상월원각대조사는 삼대지표를 통해 구체적인 중생구제를 실천하셨습니다. 삼대지표는 애국불교, 생활불교, 대중불교입니다. 애국불교란 단합된 힘으로 자기가 사는 이 시대와 지역에 당면한 여러 가지 과제를 지혜롭게 해결하고 실천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가, 사회, 가정, 나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세계인의 한 사람으로서 세계평화를 위해 힘쓰는 것을 말합니다. 생활불교란 일상과 수행이 결코 둘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을 말합니다. 복을 바라는 수동적인 태도가 아니라 스스로 복을 짓는 적극적인 태도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낮에는 열심히 일하고, 밤에는 염불 수행하여 부지런히 복을 지어야 합니다. 대중불교란 재가자 또한 출가자와 마찬가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갖추어 개인의 깨달음을 추구하는 동시에 중생구제의 서원을 실천하는 것을 뜻합니다.




















 


천태종의 행정을 주관하고 있는 곳이 바로 총본산 구인사에 있는 총무원입니다.
총무원은 총무원장을 중심으로 산하의 6부 1실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총무원 산하의 6부 1실은 총무부, 교무부, 교육부, 재무부, 사회부, 규정부, 기획실 입니다.

총무부
종단의 활동을 전반적으로 계획하고 집행하는 부서로 총무국, 인사국과 시설국을 두고 있습니다. 총무국은 종헌 종법 시행에 따른 행정이나 불사 등을 집행하고 관할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업무로 삼고 있습니다. 그밖에 종단을 대표하여 공무 행정과 도서 출판, 그리고 종단홍보를 관장하며 종단과 관계된 건축 및 토목 불사 설계 및 허가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사국의 주된업무는 인사발령입니다. 종단의 발전을 위해서는 부족한 인력을 적재적소에 발령하여 업무분담을 시키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인사국에서는 가장 중요한 종단 인사인 주지 발령권, 신도회장과 각 지역의 신도회 간부, 그밖에 종단 인사에 대한 임명과 종도 전체의 상벌에 관한 사항을 통괄합니다. 시설국은 종단 사찰 건물의 신축, 개축, 보수및 시공에 관한 업무와 사찰 조경 및 단청에 관한 업무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교무부
종단이 교세를 신장하는데 교무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그 역할도 점차 증대되고 있습니다. 교무부는 종도들과 일반 대중에게 불교의 가르침을 널리 가르치고 전파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산하에 교무국과 의전국, 포교국을 두고 있습니다. 의전국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법요의식을 담당하고 의전을 담당하는 스님의 교육과 관리입니다. 이와 함께 거사부전의 교육 및 지도 감독과 본산 법당 관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볼 때 교무부는 일선에서 신도포교를 직접 관장하는 부서라고도 할 수 있는 만큼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교육부
종단의 교육불사를 전반적으로 관리하고 문화와 문화재관리를 총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산하에 교육국과 문화예술국을 두어 업무분담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국은 구인사에서의 승려교육과 신도교육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있으며, 종단의 종립학원인 금강학원의 제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불가의 전통적인 예절을 보급하고 교육시키는데 힘쓰고 있으며, 부설기관인 천태불교문화연구원을 통해 불교의 교리 및 학술연구도 전담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국은 종단의 불교문화와 예술을 발굴, 전파하는 책임을 지고 있으며,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천태예술제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교천태중앙박물관을 통해 종단이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재무부
종단의 재정을 총괄하는 부서로 종단이 발전하는데 밑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산하에 재정국, 회계국과 제등국을 두고있습니다. 재정국은 종단재산의 관리와 재정 관리,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고 있으며, 회계국은 수입과 지출에 대한 모든 사항을 관리하며, 보관되고 있는 재정을 통괄하고, 종단이 사용하는 물품을 구입하고 소비하는 전반적인 사항을 검사 관리 하고 있습니다. 제등국은 부처님오신날이나 상월원각대조사 탄신일 등 종단의 큰 행사를 장엄하는 봉축등을 제작, 설치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사회부
종단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부서로 산하에 사회국과 섭외국, 영농국이 있습니다. 사회국은 사회복지 사업에 가장 비중을 두고 있으며 종단과 구인사 대중의 보건과 위생, 소방, 승려의 복지 및 노후대책을 차질없이 시행하는 업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섭외국은 종단의 국제관계에 대한 업무와 시국과 관련된 대외적인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한편 영농국은 우리 종단에만 있는 독특한 부서로 영농에 관한 사업과 축산, 농장에서 일할 작업인력을 배치 관리합니다. 총본산 구인사에는 자체적인 커다란 농장을 운영 하며 사내 대중들이 소비하는 많은 주식과 부식 등을 자체 조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농장의 운영을 통해 주경야선의 모범을 보이고 있는 점은 천태종만의 특징이 될만합니다.

규정부
사부대중들이 불교의 계율을 바로 지켜 종단이 청정한 계율로 수승한 승가를 이루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규정국과 지도국으로 업무분장을 하고 있습니다. 규정국은 종단의 수행 기풍을 바로 세우고, 승려와 신도의 기강을 바로 세우는 문제, 종단의 규정을 어긴 대중에 대한 징계 및 사면, 복권에 대한 문제를 심사하고, 승려 및 신도의 자격을 조사하여 이를 수행합니다. 지도국은 각 종무기관의 종무를 면밀히 관찰하여 발생할 수 있는 비리를 미리 예방하고 지도함으로써 종단 산하단체를 지도 감독함을 주임무로 하고 있습니다.

기획실
기획실은 기획국과 전산국의 2국을 두고 있습니다. 기획국은 종단의 연간 사업계획 수립 및 예산 조정 통제 업무 등과 종 단 발전의 비전제시에 관한 사항 그리고 종단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등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한편, 전산국은 종단 경영 관리 시스템 구축에 관한 사항과 종단 사찰 경리, 회계 전산화에 관한 사항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 보 수등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범어사
    부산광역시 금정구 범어사로 250
  • 구인사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구인사길 73
  • 고운사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고운사길 415
  • 백양사
    전라남도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1239
  • 송광사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송광사안길 100
  • 월정사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