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향언에는 생거모학산 사거성산지 라하여 살기좋기는 모산과 학 산이요, 죽어 돌아갈곳은 성산이다라는 말처럼 학산은 예부터 살기좋은 마을로 많은 인재를 배출한 교육의 마을이다.
학마을은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에 속하며, 강릉시청으로부터 남쪽으로 6km, 여찬리에 있는 구정면 사무소로부터 1km지점에 있는 농촌마을이다.
고종 33년(1896년) 강릉군 구정면에 편입되어오다 1995년 시군 통합 이후 1996년 1,2,3리로 분구되었다.
학산리는 북쪽으로는 강릉시 구정면 여찬리, 서쪽으로는 구정면 구정리, 동으로 강릉시 장현동, 남쪽으로는 구정면 금광리, 어단리와 경계하고 있으며, 마을에는 높은 산이 없으며 개척대 평야는 이 지방에서도 보기 드문 넓은 평야이고, 칠성산에서 시작하는 학산천(鶴山川)이 마을 가운데 를 질러 동해로 흘러가고 있다.
영동지방의 수호신인 대관령국사 성황신이 된 고승 범일국사의 탄생지로 굴산사지부도(보물85호), 굴산사지당간지주(보물86호), 강릉학산오독떼기(강원도 무형문화재 제5호)등 많은 문화유산을 보유한 문화예술의 마을이기도 하다.
오독떼기는 농사를 지으면서 피로를 잊고 능률을 올리기 위해 부르는 농요이며, 여러명의 농요 기능 보유자들이 거주하고 있어 그들의 아름다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도시 근교지역에 위치한 전원 농촌마을로 주거시설 및 생활환경개선이 잘 정비되었으며 동해고속도로 남강릉IC소재 및 국도 35, 65호선, 군도3.4호선등의 연결도로망 확충으로 접근성이 양호하다.
학산리에는 자두나무, 소나무, 감나무, 은행나무가 특히 많으며, 농사는 논농사와 밭에서는 보리, 감자, 고구마, 콩, 깨, 수수 등의 작물과 무, 배추, 고추 등의 채소를 경작한다.
또한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는데 예서원에서의 천연염색체험, 가족 야영캠프, 설래골 매실농원 매실액 담그기 체험을 사전 예약하여 체험할 수 있다.
특산물인 순수우리 들깨, 찰옥수수쌀, 설래골 매실 등을 판매하고 있어 선물하기에도 좋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