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프로그램 분류 : 농작물경작체험
체험프로그램 : 고구마케기
대표자 : 이일구
지정일자 : 2016-12-01
순박한 농심의 골짜기 마을 봉서골은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면 간중리에 소재한 도계마을과 원간중 2개 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도계마을은 봉서골마을로 불리워지고 있는 마을로 풍수지리학상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서방산과 봉서산 자락이 봉황이 사는 둥지와 같은 형국을 보이는 지형이라 붙여진 이름이다.
전국적인 명성의 봉서골 누룽지가 있으며, 안전한 먹거리를 도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친환경농산물 생산과 함께 상황버섯김치․두부․누룽지 등을 이용한 다양한 농촌체험을 진행하고 있는 마을이다.
봉서골이라는 마을 이름은 서방산 자락에 위치한 역사 깊은 절, 봉서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봉서(鳳棲)란 봉황(鳳凰)이 품다(捿)는 의미로 마을 지세가 봉황이 품고있는 듯한 형상이라고 한다.
봉서골 마을주민 대부분은 시설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재배작물은 그 약효와 특별한 재배방법으로 버섯이라기보다는 약재로 알려진 상황버섯, 작목반원 모두가 국립 농산물 품질관리원에서 무농약재배인증을 받은 유기농야채, 진한 향기와 아름다움을 뽐내는 프리지어와 국화이다.
전주시와 맞닿아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지세가 순탄하며 수원이 풍부한 탓에 옛부터 농경이 발달했으며, 특히 그린하우스 재배는 전국적으로 손꼽을 만한 곳이다.
마을 동쪽에 있는 서방산과 봉서산은 수목이 울창하고 산세가 수려한 것으로 유명하고 그 기슭에는 앞에서도 언급한 신라시대 성덕왕 26년에 창건된 절, 봉서사 라는 절이 있다.
봉서사는 오랜 역사와 신통한 불력을 지닌 유서깊은 절이며, 도계마을(봉서골마을)에는 유난히 전설과 일화가 많이 전해져 온다.
전해오는 전설을 들어보면 대부분 인물들과 관련된 것인데 박제가, 이덕무, 유득공과 함께 한시의 대가로 알려진 조선시대 문신 이서구와 봉서골에서 출생한 조선시대 8대 명창 중의 한명인 권삼득, 신비롭고 기이한 행적으로 유명한 조선시대 스님 진묵대사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체험 프로그램
너랑나랑쑥떡쑥떡, 고구마수확 & 땅콩수확, 조롱박따기 & 꾸미기, 손두부체험, 야생초 손수건 염색체험, 콩비지 완자체험, 김장김치 체험, 김치담그기
문화체험 : 박 체험, 나만의 손수건만들기 체험 등
수확체험 : 표고버섯따기 체험
음식체험 : 두부만들기, 누룽지만들기, 상황버섯김치체험누룽지탕수육, 표고버섯덮밥 등
연계체험 : 봉서사 둘러보기, 중인제 둘러보기권삼득 생가 및 묘소 둘러보기
특산물 : 두부, 누룽지, 김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