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대학교의 설립 재단은 대한불교 천태종입니다.
대한불교 천태종은 지금부터 약 1400년 전인 594년, 수나라 개황 14년에 중국의 지자대사(智者大師)가 법화경을 중심으로 5시 8교 교관과 일심삼관의 수행법으로 선(禪)과 교(敎)를 통합하여 만든 종파로 지자대사가 계시던 산이 천태산이므로 그 이름을 따서 천태종이라 합니다.
천태교학은 삼국시대 초기 백제 현광법사에 의해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되었으며, 천태종은 고려숙종 2년 대각국사 의천 스님에 의하여 국청사에서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조선조 억불정책에 의해 5백여년 동안 역사 속으로 사라졌던 천태종(天台宗)은 근세에 상월원각대조사(上月圓覺大祖師)에 의해 중창되어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경이적인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대한불교 천태종 총본산은 소백산 구인사이며 전국적으로 300여 개의 말사에 200여만 명의 천태종도들 이 수행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학교 위치가 왜 이곳(충남 논산시 상월면 대명리)인가?
충남 논산은 충절과 예학의 고장입니다. 우리 대학교는 신비스러움을 간직한 계룡산의 천황봉과 국사봉이 좌우로 둘러싸고 있으며 충절과 예학의 고장인 논산을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본 대학교는 계룡산의 정기와 선인들의 지혜와 충절을 이어받아 세계적인 명문사학이 될 것을 예견한 상월원각대조사님의 혜안으로 이곳에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