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과 섬진강 유역의 환경행정 업무를 총괄하는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상수원 수질개선을 위해 주암호 등 광역상수원 일대 농경지 1017만 8,000㎡ 중 362만 9,000㎡를 생태녹지 공간으로 조성한 바 있다. 수변지역 녹지를 유지하는 관리하는 비용을 절감하고 주민 소득에도 기여하고자 지역주민이 직접 관리하는 ‘주민참여형 생태지역 조성’ 사업을 진행했다.
송광사영농조합법인 솔두레는 2014년 송광사 스님들과 마을주민이 함께 결성한 조합법인으로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송광사 주변 농경지 7,500㎡에 친환경 연을 심어 주민참여형 생태지역 조성 사업을 펼쳤다. 송광사영농조합법인은 이곳에서 나온 연잎과 줄기 등을 가공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연 가공 제품 외에도 각종 간식과 먹거리, 나물, 차 등 건강에 좋은 다양한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다.
먹거리 : 빵, 연양갱, 연약과, 연아이스크림, 연근칩, 돼지감자차, 아로니아즙·분말, 생강편, 도라지조청, 도토리가루(국내산)
건나물 : 고사리, 취나물, 곤드레, 표고버섯 등
차 종류 : 연잎차, 녹차, 홍차, 우엉차, 도라지차, 돼지감자차, 보리순차, 새싹보리가루, 꾸찌뽕잎, 쑥차, 뽕잎, 박하차, 둥굴레, 여주, 겨우살이
꽃차 : 진달래, 목련, 국화, 메리골드, 구절초, 벚꽃, 매화, 도화 등
편백제품 : 찻상, 도마, 목침, 편백지압안마기, 편백오일(방향제) 등
기타 : 연씨앗 염주, 단주, 천연염색 손수건·스카프 등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