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학당은 1987년 4월 한국불교연구원 대학원과정 강좌로 3개월 과정인 ‘원효의 윤리관’ 개강을 필두로, 원효대사의 사상을 중심으로 보편적 진리를 터득하고, 평화로운 미래사회 건설의 역군이 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1988년 3월에 설립한 사단법인 한국불교연구원의 부설 교육기관입니다.
원효학당은 인류 미래를 개척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하는 교육기관으로 불연 이기영 선생님이 초대 학장이 되었습니다.
현대 사회는 산업문명의 발전, 관능주의의 만연으로 인하여 물질문명의 풍요에도 불구하고 정신적 지표를 잃고 방황하는 문화적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진리를 자처하는 가지가지의 주장들 속에서 원효의 사상은 분명히 밝은 광명이 되어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보편적 위대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효학당은 동 · 서양의 철학사상에서부터 현대의 제반과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참신한 교과과정과 강의 내용을 가지고 중점적으로 원효사상의 요체를 현대적으로 이해하도록 학당을 운영해 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1990년도에 25명의 동장법사 배출을 필두로 하여, 지금까지 500여명의 법사를 배출하였습니다. 원효학당에서 배출된 법사들은 활발한 포교활동으로 지성불교 · 생활불교를 몸소 실천하고 있고, 보다 넓은 학문적 견지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물음에 해답을 주고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