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Assocation for Buddhist Studies
사단법인 한국불교학회는 불교와 관련된 종교적 요소와 철학적 요소를 십분 살려 학술분야의 연구·조사·발표 및 보급을 기하고, 불교사상의 이해와 교류의 증진을 지원하여 불교의 발전과 보편화 및 세계의 평화를 실현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지난 1973년 7월 7일 국내 불교학계사상 처음 창립된 이래 현대에 이르기까지 석사급 이상의 대다수의 불교학 연구학자들을 회원으로 확보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불교학술단체 입니다.
사단법인 한국불교학회는 매년 춘-추계 2회의 학술대회와 하-동계 2회의 학술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으며, 1975년 학술논문집 『한국불교학』을 창간한 이후 연간 발행횟수를 단계적으로 확대하면서 현재는 매년 4회 발행하는 등 불교학 연구·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오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한국불교학회는 국내 대표적인 불교학술단체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 그 기능과 역할을 담보하기 위한 운영지표를 다음과 같이 △정법을 보편화 하는 학회 △교단을 빛나게 하는 학회 △불교를 세계화 하는 학회로 정하고 있습니다.
첫째, 「정법을 보편화 하는 학회」는 부처님 법의 현실적 실천방안을 제시함과 아울러 교단의 청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차원에서 불교학문연구의 당위성과 목적성을 정법불교를 위한 보편적 가치에 두겠다는 의지의 발로입니다.
둘째, 「교단을 빛나게 하는 학회」는 부처님 불교를 지향하는 바람직한 불교교단상을 정립하여 상가의 본래정신을 회복하도록 하는 싱크탱크로서의 위상을 세우고, 이를 통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현실 속에 구현하겠다는 굳은 다짐의 표현입니다.
셋째, 「불교를 세계화 하는 학회」는 원효-의천-보조-태고-휴정-만해로 이어지는 ‘한국불교’의 특징적 가치를 세계화하는 학문연구를 토대로 ‘세계 속의 한국불교’를 넘어 ‘한국불교 속의 세계불교’를 지향하는 등 국내 불교학자들의 긍지를 한껏 드높이고자 하는 일념의 기치입니다.
사단법인 한국불교학회는 이상의 운영지표를 현실구현하기 위해 회원 상호간의 긴밀한 유대를 모색하고 이를 통해 불교에 관한 효율적인 연구 및 학술활동에 관한 제반사업을 추진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