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불교 역사상 비구니 최초의 강사이자 율사로서 승가 내 비구니의 위상을 높이고 일생을 비구니 교육과 인재 불사에 전념하신 세주당 묘엄큰스님!
이곳은 바로 묘엄 큰스님의 다비식이 거행되었던 장소입니다. 다비식은 불교의 전통적인 화장 장례의식으로서 스님들이 입적하시면 화장을 하여 그 유골을 거두는 의식입니다.
다비라는 말은 팔리어 쟈페티(jhāpeti)의 음사(音寫)로서 소연(燒燃) ·분소(焚燒) ·소신(燒身) ·분시(焚屍), 또는 ‘태우다’로 번역하고, 범어 자피타(Jha-pita)를 음역한 말로서 분소(焚燒)·연소(燃燒) 등으로 의역(意譯)되며, 시체를 화장하는 일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 의식은 죽음이 인간의 영원한 소멸이 아니라 살아서 지은 업(業)에 따라 영혼의 길이 정해진다는 불교의 생사관(生死觀)에 의거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불교가 전래된 이래로 지금까지 이 의식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불교가 성립되기 이전부터 행해오던 장례법이며,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후 이 방식에 의해 화장을 하였는데, 그 이래 다비는 불교도 사이에 널리 행해졌고, 중국을 거쳐 한국·일본 등으로 전래됨에 따라 다비식이 널리 행해지게 되었습니다.
이곳은 바로 묘엄 큰스님의 다비식이 거행되었던 장소입니다. 다비식은 불교의 전통적인 화장 장례의식으로서 스님들이 입적하시면 화장을 하여 그 유골을 거두는 의식입니다.
다비라는 말은 팔리어 쟈페티(jhāpeti)의 음사(音寫)로서 소연(燒燃) ·분소(焚燒) ·소신(燒身) ·분시(焚屍), 또는 ‘태우다’로 번역하고, 범어 자피타(Jha-pita)를 음역한 말로서 분소(焚燒)·연소(燃燒) 등으로 의역(意譯)되며, 시체를 화장하는 일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 의식은 죽음이 인간의 영원한 소멸이 아니라 살아서 지은 업(業)에 따라 영혼의 길이 정해진다는 불교의 생사관(生死觀)에 의거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불교가 전래된 이래로 지금까지 이 의식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불교가 성립되기 이전부터 행해오던 장례법이며,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후 이 방식에 의해 화장을 하였는데, 그 이래 다비는 불교도 사이에 널리 행해졌고, 중국을 거쳐 한국·일본 등으로 전래됨에 따라 다비식이 널리 행해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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