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리산의 서북릉은 보은군 신정리와 상주군 운흥리를 가르는 상학봉~묘봉 구간은 속리산의 숨은 보배로 꼽히는 코스입니다.
- 용화온천에서 시작하여 상학봉~묘봉~북가치~미타사를 거치는 탐방코스
- 암릉이 이어져있고 기복이 심해서 난이도가 있는 코스
- 묘봉~상학봉 코스는 주차장이 없기 때문에 마을(운흥리) 입구에 안전하게 주차후 산행을 시작하게 됩니다.
탐방 출발지점 : 운흥1리 마을회관
인근주차장 : 없음, 경북 상주시 화북면 운흥2길 12
탐방 출발지점 : 용화보건소(미타사)
인근주차장 : 없음, 경북 상주시 화북면 운흥4길 3-1
묘봉코스
용화온천~상학봉~묘봉~북가치~미타사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4 시간 30분, 거리 : 7.3㎞, 난이도 : 중
용화온천~상학봉 구간
3.7㎞ (2시간)
상학봉 코스는 운흥리 마을을 통과하여 탐방로 입구에 도착할 수 있으며 능선경관이 우수하고 까막딱따구리, 올빼미 등 멸종위기종의 서식지입니다. 상학봉은 이름 그대로 학이 많이 모여들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해발 862m입니다.
상학봉은 산 전체가 바위산으로 곳곳에 절벽과 기암들이 많이 있고 속리산 서북능선의 제일 오른쪽에 속합니다.
상학봉~묘봉
1km (40분)
암릉구간이 많이 추락위험이 높고 탐방객 안전산행이 요구되며 특히 겨울철 안전장비(아이젠, 스틱 등) 준비는 필수 구간입니다.
묘봉 정상에 이르면 운흥리 마을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관음봉, 문장대, 상학봉, 백악산 등 속리산 주요 봉우리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묘봉은 주변 산세가 ‘묘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해발 874m입니다.
묘봉~미타사
2.6㎞ (1시간 50분)
묘봉에서 미타사 방향으로 하산하다 보면 북가치 이정표를 만나게 된다. 우측방향으로 가면 보은군 여적암으로 갈 수 있고, 좌측으로는 미타사에 이르게 됩니다.
북가치~관음봉~문장대 구간은 비법정 탐방로로 탐방객 안전관리 및 자연보호를 위하여 통제되고 있습니다.
미타사에 다시 용화온천까지는 약 2km이며 마을길을 따라 걸으면 됩니다.
용화온천~상학봉 구간은 돌계단 및 마사로 이루어진 탐방로로 미끄럼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상학봉~묘봉 구간은 암릉이 많고 추락위험구간이 많아 탐방객 안전사고 유의구간입니다.
묘봉~미타사구간은 우천시 계곡물이 불어 하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