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백산 산촌정보화마을은 충북 단양군 가곡면 어의곡리 새밭마을로 단양읍에서 영월방향으로 8Km 가량을 지나 아평삼거리에서 소백산 국립공원과 새밭계곡 유원지가 있는 오른쪽으로 10km가량 들어가 소백산 자락아래 아담하게 자리 잡은 예쁜 산촌마을입니다.
소백산 산촌정보화마을은 소백산 비로봉의 등산을 위한 최단 거리 입구이며, 천혜의 자연환경과 함께, 자연발생 계곡이 있는 산골 마을입니다.
저희마을 자랑거리로는 맑은 공기와 청정계곡에서만 자라는 산천어가 있는 새밭계곡, 봄에는 고로쇠나무에서 채취하는 고로쇄수액, 소백산의 깊은 산속에서 채취하는 다양한 산나물, 여름에는 휴가을 즐기러 오는 분들이 편이 쉬어갈 수 있는 야영장과 민박시설이 있으며, 가을에는 소나무 밑에서만 자란다는 자연산 송이버섯을 채취하며, 4계절 채취할 수 있는 뼈에 좋다는 산골(산조개), 겨울에는 환상적인 소백의 설경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본래 영춘군 대곡면의 지역으로서 큰 골짜기이므로 엉어실 또는 어의곡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상의곡, 하의곡, 한곡동, 구익, 을전, 명길리를 병합하여 어의곡리라 해서 단양군 가곡면에 편입되었다
마의태자 얼이 있는 국망봉
신라의 마지막 왕인 56대 경순왕은 나라를 고려 왕건 태조에게 물려주고 천년의 사직과 백성에게 속죄하는 마음으로 마음을 비우고 명산 대찰을 찾아 헤매다 제천군 백운면 방학리 궁뜰에 동경저라는 이상한 집을 짓고 머물러 있었고, 덕주공주는 중원군 상모면 덕주사에 의탁하여 부왕을 그리며 한 많은 세상을 눈물로 보내다 가련한 모습을 암벽에 아로새기기도 하였으나 산 목숨은 마음대로 하지 못했다.
왕자인 마의 태자는 신라를 왕태조로부터 회복하려다 실패하자 엄동설한에 베옷 한벌만 걸치고 망국의 한을 달래며 개골산으로 들어 갔다고도 한다.
그후 마의태자는 충청도와 경상도를 경계한 국망봉에 올라서 멀리 옛 신라의 도읍 경주를 바라보며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하여 국망봉이라 하며 마의태자가 너무나도 슬피울어 뜨거운 눈물에 나무가 다 말라 죽어서 국망봉에는 나무가 나지 아니하고 억새와 에델바이스등 목초만이 무성할 뿐이라고 옛부터 전해오고 있다.
현재도 국망봉엘 가면 큰 나무는 없고 풀만이 무성할 뿐이며 소백산 철쭉제 때 많은 등산객 이 국망봉을 지나가며 마의태자 흉내를 내면서 야영하는 등산객이 많이 있다.
삼국의 영토분쟁시 소백산 성상 능선이 신라, 고구려, 백제, 삼국의 싸움터였다. 소백산맥 정상에 소백산성, 죽령산성, 남천성골산성, 온달산성과 국망봉은 아주 가까운 곳에 있으며 직선 거리의 산이다. 이곳이 영토분쟁의 기마전 터였다고 한다.
송정
마을 지명 유래 : 송정(어의곡리1반) 성황당 부근에 아주 오래된 500년 이상으로 추정되는 큰 소나무( 6.25때 불에 타서 소실)가 있었고 마을 주변에 우물이 많아 옛부터 '송정'이라고 불리어진다.
지명 유래
구익 : 귀이기
귀이기(규기, 구익) : 한드미. 동북쪽에 있는 마을. 무슨 일을하든 아홉번이나 이득을 보는곳이라 함
귀이기못 : 귀이기 서쪽에 있는 못
규기 : 귀이기
넙득방우 : 웃덕어실 서쪽 500m 거리에 있는 넓은 바위
느직미기 : 민봉 동북쪽에 있는 산
느직미기재 : 새밭에서 경북 영주군 단산면 웃조석으로 가는 재. 경사가 느림
늪밭 : 웃덕어실 동쪽에 있는 마을
둔둘배기 : 허기재에 있는 바위
멍기리(명기리, 명길리) : 새밭 남쪽에 있는 마을. 산천이 좋아서 장수하는 곳이라 함
명길리 : 명기리
민배기재 : 새밭에서 경북 영주군 순흥면 배점리 달밭골로 가는 재
민봉 : 새밭 동남쪽에 있는 산. 높이 1,109m
박달봉 : 한드미 동쪽에 있는 산. 높이 660m
벌바우1(봉암) : 벌바우가 있는 마을
벌바우2(봉암) : 새밭 동쪽에 있는 바위. 바위밑에 벌통을 놓으면 벌이 잘든다함
봉암 : 벌바우
산태골 : 새밭 동쪽에 있는 바위. 바위밑에 벌통을 놓으면 벌이 잘든다함
상의곡 : 웃덕어실
새미기양지 : 한드미 서쪽에 있는 골짜기
새밭(을전) : 한드미 동쪽에 있는 새로된 마을
소만이 : 한드미 남쪽에 있는 골짜기
수무지골 : 웃덕어실 동남쪽에 있는 골짜기. 어구가 좁고 속이 넓음
아래엉어실(하의곡, 하의골, 하의실) : 엉어실 아래쪽에 있는 마을
웃재골 : 아랫재골 위쪽에 있는 골짜기
을전 : 새밭
찍소 : 허기재골 밑 서쪽에 있는 골짜기
탕관소 : 안반소 서쪽 약 20m 거리에 있는 골짜기
피아골 : 한드미 북쪽에 있는 골짜기. 전에 이곳에서 난을 피하였다 함
하의곡 : 아래 엉어실
하의골 : 아래 엉어실
하의실 : 아래 엉어실
한곡동 : 한드미
한드미(한디미) : 어의곡리의 중심마을. 한가하고 조용한 곳임
한드미굴 : 한드미 남쪽에 있는 천연굴
한드미못 : 한드미 동쪽에 있는 못
허기재굴 : 새밭에서 한드미로 가는 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