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백산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비로봉과 왜솜다리와 주목군락, 푸른 초원을 감상할 수 있는 소백산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
소백산 삼가코스는 소백산국립공원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비로봉과 희귀식물 왜솜다리, 천연기념물 주목군락을 만날 수 있어 명성이 높다.
특히 비로봉은 전형적인 아고산지대로, 매서운 바람과 혹독한 기후로 인해 나무와 풀들이 크게 성장을 하지 않아 드넓은 초지가 형성되어 있다. 덕분에 봄과 여름에는 푸른 초원으로, 겨울에는 아름다운 백색평원이 펼쳐진다.
- 소백산의 주봉인 비로봉을 오르는 가장 짧은 코스
- 비교적 완만하고 짧은 코스로 쉽게 탐방 할 수 있는 코스
- 아늑한 삼가야영장의 풍경과 푸른 초원을 느낄 수 있는 소백산의 대표 탐방코스
상세구간 : 삼가탐방지원센터-달밭골입구-양반바위-비로봉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2 시간 40분 거리 : 5.5 ㎞ 난이도 : 하
삼가탐방지원센터
인근 주차장 : 삼가주차장, 경북 영주시 풍기읍 삼가로 509
삼가탐방지원센터~달밭골입구(자락길) 갈림길 구간
2.1km (40분)
삼가동코스의 삼가탐방지원센터~달밭골입구(자락길) 갈림길 구간은 약 2.1km에 소요시간은 40분정도 소요.
비교적 완만하고 소백산 정상인 비로봉에 오르는 제일 짧은 거리의 코스이다.
삼가탐방지원센터에서에서 약 1.5km 가량 계곡을 끼고 포장도로를 올라가면 비로사가 위치해 있다. 비로사를 들르지 않는다면 달맞이길 탐방로를 따라 숲길을 걷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비로사 일주문 앞 다리를 건너 10분 정도 더 올라가면 국립공원 명품마을인 달밭골 마을 입구가 나온다. 이때 비로봉 방향으로 더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오는 데, 북쪽으로 오르면 비로봉이, 동쪽으로 꺾으면 한국 관광의 별로 선정된 자락길을 탐방할 수 있다.
삼가탐방지원센터 탐방로 입구 - 비로봉 - 달밭골입구(자락길), 갈림길 - 비로봉, 초암사(자락길) 갈림길
달밭골입구(자락길)~비로봉 구간
3.4km (2시간)
잣나무 숲길을 지나면 목재계단과 돌계단, 흙길이 번갈아가면서 나온다.
겨울철 비로봉은 기온이 낮고 강풍이 불어 식사를 하기 여의치 않으니 샘터 부근(위치번호 04-06)에서 식사를 하고 올라가는 것을 추천한다.
잣나무 숲 길 - 위치표지판 04-02 부근 탐방로 - 양반바위 - 위치표지판 04-05 부근 탐방로 - 샘터 위 탐방로 - 비로봉
삼가동코스 주요볼거리
자락길 홍보관, 삼가야영장, 비로사, 천연기념물 제244호 주목군락지
삼가동코스는 경사가 비교적 완만하나 거리가 길어 산행 난이도가 높은 코스로 산행준비를 꼼꼼히 하여 올라가야 하는 코스이다.
장거리 산행이기 때문에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행계획을 수립한다.
산악기후로 인하여 급작스러운 호우나 기온 저하 등을 고려하여 여분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 비상약 등을 지참하여 산행하면 된다.
주목군락지
삼가야영장
달맞이길 탐방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